팁 아닌 팁

csrss.exe 삭제하면 안되는 이유

-_-_-_-_-_-_- 2016. 6. 18. 00:06
반응형

컴퓨터가 이상하게 느린 것 같고 버벅거린다 싶어서 프로세스 창을 열어보면, 정말 별의별 프로세스들이 실행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몇몇개는 이름이 직관적이라 딱 보고 알기 쉽지만, 어떤 것들은 이게 도대체 무슨 프로그램인지 이름만 봐서는 도저히 알 수가 없다. 게다가 이런 것들이 족히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csrss.exe 프로세스도 그런 종류 중 하나다. 그런데 csrss.exe 프로세스는 절대로 제거하거나 삭제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csrss.exe 프로세스를 악성 프로그램이나 기타 메모리 잡아먹는 나쁜 프로그램으로 오해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이름 자체가 우리에게 어떠한 힌트도 주지 않기 떄문이다. 읽을 수도 없이, 단순히 알파벳을 나열한 것에 불과한 이름은 충분히 의심을 살만 하다.






위의 그림처럼 csrss.exe 프로세스가 실행 중이다. 프로세스 창에서 항상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csrss.exe 삭제하거나 중지시키면 안되는 이유가 있다. 사실 csrss.exe 프로세스는 윈도우의 중요한 프로세스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csrss는 사실 아주 뜻이 없는 단어는 아니다. 약자라서 우리가 전혀 알아챌 수가 없을 뿐이다. Client Server Run-Time SubSystem의 준말로, 마지막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하위 시스템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세스 창에서 csrss.exe 항상 볼 수 있는 것이다.





어차피 csrss.exe가 차지하는 메모리와 CPU 사용량 자체도 크지 않으므로 원래 거슬릴 것도 없다. 하지만 요즘처럼 온갖 악성코드와 애드웨어 등으로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이 많은 떄에 충분히 의심되는 이름인 것은 맞는 것 같다.


간혹 csrss.exe 프로세스가 두 개 존재할 때도 있는데, 컴퓨터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하니 안심해도 좋을 것 같다.


지금까지 csrss.exe 프로세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