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아닌 팁

엑셀 이름충돌 문제 해결하는 방법

-_-_-_-_-_-_- 2016. 6. 20. 15:03
반응형

거의 모든 직장 생활의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여겨지는 엑셀 활용능력. 엑셀을 잘 하는 것도 스펙이 될 수 있을만큼 엑셀의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도 없을 정도다. 하지만 엑셀도 은근히 복잡하고, 결국 컴퓨터 프로그램이라 사람이 잘 모르는 부분도 있기 마련이다. 그 중에서 엑셀 이름충돌 문제가 있는데,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일단 걸리면 상당한 짜증을 유발하는 문제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엑셀 이름충돌 문제는 보통 워크시트를 복사하거나 이동할 때 발생하곤 한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와 함께 발생한다.


이동하거나 복사하려는 시트에 대상 워크시트에 있는 이름 'xxx'가 있습니다. 이 이름을 사용하시겠습니까?

대상 시트에서 정의된 대로 이름을 사용하려면 '예'를 클릭하십시오.

수식이나 워크시트에서 참조하는 범위의 이름을 바꾸려면 '아니요'를 클릭한 후 '이름 충돌' 대화 상자에 새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솔직히 이런 에러 메시지를 보여주며 설명을 해도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는 감이 잘 안온다. 더군다나 이 상황에서 '예'를 선택하면 또 계속 엑셀 이름충돌 메시지가 나타나고, '아니오'를 선택하면 결국 이름을 하나씩 일일이 손봐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에 처하게 된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는 새로 생성한 문서보다는 여기저기서 작업한 내용들을 하나로 옮기거나 복사할 때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럴 때는 정의되었던 이름들을 삭제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먼저 엑셀 메뉴에서 '수식'의 '이름 관리자'를 클릭하자.






그러면 생성된 이름들의 목록이 쫙 뜰 것이다.(위의 그림은 예시로 급하게 만드느라 이름이 없다.) 사용해야하는 이름만 남겨놓고 필요 없는 이름들은 모두 선택한 후에 위쪽의 '삭제' 버튼을 눌러서 지워주자. 그 후 다시 시도해보면 엑셀 이름충돌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






만약 위의 방법대로 했는데도 계속 엑셀 이름충돌 문제가 발생한다면, 플랜B로 넘어가야 한다.



문제가 되는 엑셀 시트의 탭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메뉴를 띄운 다음, '코드 보기' 메뉴로 들어간다.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새로운 창이 하나 뜰 것이다.






여기서 위의 메뉴 중 '삽입'의 '모듈'을 클릭하여 모듈 창을 하나 열어준다.






새로 생성된 모듈 창에다가 위의 그림처럼 코드를 적어넣는다.


Sub del_Names()

Dim n As Long

With ActiveWorkbook

Do Until .Names.Count = 0

.Names(1).Delete

Loop

End With

End Sub


보통 End Sub은 엔터를 치면 자동 생성되므로 두 번 입력되지 않게 주의하자.






입력을 마친 후, '실행' 메뉴에서 'Sub/사용자 정의 폼 실행'을 클릭하자.

그런 다음 다시 시도해보면 엑셀 이름충돌 문제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엑셀 이름충돌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