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발전하면서 많은 행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예전에는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했던 것들을 온라인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보건증도 집에서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 오늘은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받으려면 공공보건포털에 들어가야 한다. 인터넷에서 공공보건포털을 검색해서 접속한 다음, 화면 왼편에 보이는 '재증명 발급받기'를 클릭하자.
다음 화면에서 '제증명발급'에 선택이 되어있는지 우선 확인을 하자. 그 다음 유의사항을 읽어보면 되는데, 공유프린터를 이용할 경우에는 출력을 할 수가 없으니 유의해야 한다. 아무래도 개인정보가 출력되기 때문에 보안 차원에서 제한하는 듯하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받으려면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자료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 동의를 전제로 하고 있다. 만약 동의하지 않으면 제증명 발급이 불가능하다.
이럴거면 뭐하러 동의/비동의를 만들어 놓는지는 모르겠다만... 동의를 하고 그 밑에 보이는 '보건기관 찾기' 버튼을 클릭하자.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면서 보건기관명과 구분을 입력할 수 있다. 보통 자신이 사는, 또는 검사를 받은 보건소 지역명을 입력하면 조회가 더 쉽다.
보건기관을 알맞게 잘 선택했다면 위와 같이 팝업이 뜨면서 제증명 원문발급 및 제증명 재발급 가능한 보건기관이라고 알려준다. 확인을 누르고 이제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면 바로 출력을 진행할 수 있다. 방문 발급시 수수료는 700원이지만, 인터넷으로 하면 600원으로 약간 더 저렴하다.
지금까지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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