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아닌 팁

면적 평수 계산기 사용방법 안내

-_-_-_-_-_-_- 2016. 9. 1. 15:31
반응형


면적 평수 계산기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예전에는 어떤 집이나 땅의 면적을 구할 때 '평'수의 개념으로 구하였다. 예컨대, 우리 집은 34평이다, 50평이다 이런 식으로 말이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이 평이라는 단위와 더불어서 제곱미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요즘은 제곱미터 단위로만 넓이를 표시하는 것도 많아서, 평수에 익숙한 사람들은 헷갈리기 쉽다. 이런 상황에서 면적 평수 계산기 사용하면 쉽게 두 단위를 전환할 수 있다.






면적 평수 계산기 기능은 의외로 국민은행에서 제공하고 있다. 아래 주소로 가서 사용할 수 있다.


https://oland.kbstar.com/quics?page=C018359&QSL=F


아무래도 은행 사이트다보니 보안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할 수도 있다. 설치를 하면 문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우리는 제곱미터 단위를 평 단위로 바꿔야 하므로 위쪽 빈칸에 제곱미터 단위로 된 '전용면적'을 입력하고 계산을 하면 된다.






참고를 위해 첨언하자면 1 제곱미터는 약 0.3평정도가 된다. 이 정도 단위는 기억하기도 쉽고, 기억해두면 나중에 간단한 계산을 할 때도 바로 적용할 수 있으니 알아두자.






여기서 우리가 전용면적을 입력하는 이유는 전용면적이 우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과 거의 일치하기 떄문이다.



면적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계약면적, 주거공용면적, 그리고 기타공용면적 등이 포함된다. 계약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 기타공용면적으로 모두 포함하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위 그림과 표를 보면 이해가 더 빠를 것이다. 우선 주거공용면적은 계단과 복도, 현관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라 실제로 집 '안'의 크기와는 큰 연관이 없는 부분이다. 전용면적은 현관 안쪽의 실제로 세대원들이 사용하는 면적, 즉 각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을 뜻한다. 여기에는 베란다가 제외되고 다용도실은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공급면적은 위 두 가지를 합친 것으로 생활 반경과 유사하지만, 전용면적보다는 조금 낮은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면적 평수 계산기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다. 평수와 제곱미터 단위를 헷갈리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