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소판 헌혈 조건 하기 전에 미리 확인하세요
헌혈은 기부처럼 그 자체로 고귀하고 가치있는 일입니다. 헌혈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인 전혈과는 다르게 혈소판 헌혈 조건 맞지 않으면 좋은 일을 하고 싶어도 오히려 허탕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정헌혈인 혈소판 헌혈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일반적인 헌혈에 몇 가지 더 붙는 조건을 잘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헌혈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에게 모두 이로울 것입니다. 오늘은 혈소판 헌혈 조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혈소판 헌혈이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별다른 조건 없이 할 수 있는 헌혈은 '전혈'이라고 부릅니다. 전혈은 심한 출혈이 있는 대량출혈 환자 또는 수술 시에 사용되는데요. 이 전혈이 24시간 이상 보관되었다가 사용되는 경우에는 혈액 내에 혈소판이나 백혈구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혈소판을 따로 공급해줄 필요가 있으며 이 때 혈소판 헌혈이 필요합니다.
혈소판 헌혈은 또한 혈소판 자체에 기능 이상이 있거나 감소된 환자, 급성백혈병 등에 쓰입니다. 혈소판은 지혈 기능을 하고 또 항암 치료나 골수의 문제 등으로 혈소판 수가 기준치 이상으로 낮아진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 헌혈 조건은?
혈소판 헌혈의 조건은 기존의 헌혈 조건에 몇 가지가 더 붙어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고혈압, 당뇨 등이 있어서는 안되고 전반적인 건강에 문제가 없는 신체 상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헌혈 전날에 음주를 하지는 않았는지는 당연히 체크하구요. 또한 평소에 먹는 약이 있는지, 또는 전염병 등의 위험이 있는 위험 지역에 다녀오지는 않았는지를 혈소판 헌혈 조건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혈소판 헌혈이기 때문에 혈소판이 기준치 이상이 나와야함은 물론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붙는 혈소판 헌혈 조건 중 하나는 바로 환자와 4촌 이내의 관계가 있는 사람의 혈액은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즉 직계 가족에 포함되지 않는 사람이 헌혈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다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약에 직계 가족이 꼭 헌혈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추가적인 방사선조사를 거쳐야 합니다.
혈소판 헌혈 조건 여자는 불리하다?
앞서 말한 것처럼 혈소판 헌혈 조건은 일반 헌혈 조건보다 살짝 더 까다롭습니다. 전혈은 나이 조건이 만 16세에서 69세 사이지만 혈소판 헌혈은 만 17세에서 59세 사이로 최소 나이는 살짝 높고 최대 나이는 많이 낮습니다.
또한 특이하게도 여성의 경우는 임신 또는 경험이 있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대한적십자사에 의하면 이렇게 혈소판 헌혈 조건을 제한하는 이유는 다른 헌혈자군에 비해 수혈관련 급성 폐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항체 보유율이 높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반드시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확률이 있다는 것부터 조심할 필요가 있겠고, 임신이나 유산 횟수가 많을수록 그 확률 또한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차별이 아닌 의학적 관점에 의한 제한이므로 잘 따라야겠죠. 이미 대한적십자사에서 제한 권고를 내린 바 있습니다.
오늘은 혈소판 헌혈 조건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