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석면학교 명단 공개 우리학교는?
전국 석면학교 명단 공개되면서 이를 본 사람들에게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석면은 우리에게 매우 해로운 물질이기 때문에 우리 나라의 경우 이미 2015년부터 석면을 사용하는 것을 전면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석면에 대해서, 또 전국 석면학교 명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석면이란?
석면은 WHO(World Health Organization, 세계보건기구)의 산하 연구소 중 하나인 '국제 암 연구소'가 발암물질 1등급으로 지정한 물질입니다. 1등급으로 지정되려면 암을 유발하는 것이 확실할 때만 가능한데 석면이 바로 그 1등급 발암물질인 것입니다.
석면은 하나의 물질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고 여러 가지 광물을 통칭하는 말인데, 이 광물들은 입자가 매우 곱기 때문에 우리의 몸 속으로 들어오면 배출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가루 형태로 공기중에 흩날리기 쉬운데 이것이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유입되는 순간 평생 밖으로 나오지 않게 되며 석면폐증이나 악성중피종 같이 치명적인 암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의외로 피부에 닿거나 섭취할 경우에는 크게 탈이 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이런 석면은 흔히 말하는 '스라트(슬레이트)'로 만들어져 산업 현장에서 많이 쓰였는데 그 시절에 학교에서도 쓰인 것이죠. 그래서 전국 석면학교 명단 공개되자 그 많은 수에 학부모들이 충격을 받는 것입니다.
전국 석면학교 명단 공개에 학부모 경악
전국 석면학교 명단에 이름을 올린 학교의 경우에 2027년까지, 그러니까 앞으로 약 5년 내로 교내의 모든 석면을 제거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17개 도시와 도 중에서 석면학교 명단에 포함된 유치원과 학교는 수 천개에 달합니다.
그 중에서도 인구가 많이 밀집되어 있는 수도권에 학교들이 많이 몰려있습니다.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는 각각 1,000개 이상의 기관이 석면 제거를 필요로 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전국 석면학교 명단 중 유치원과 초등학교 비중 높아
아이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인만큼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이런 문제가 있는 곳들 중 대부분이 유치원과 초등학교라는 점입니다. 당장 서울의 서초와 강남 소재의 석면학교 명단을 봐도 중학교는 19개, 고등학교는 24개이지만 그보다 더 어린 유아와 아동들이 다니는 유치원이 34개, 초등학교가 28개입니다.
전국적으로 개수가 너무나도 많아서 여기에 일일이 이름을 열거할 수 없습니다. 서울특별시 기준으로 석면학교 명단을 정리했으니 다음 링크로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쉽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2027년까지라는 기한도 너무 넉넉한게 아닌가 하는 걱정도 듭니다. 한시라도 빨리 석면가루를 모두 없애버려야 안심하고 아이들을 유치원과 학교에 보낼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국 석면학교 명단 관련한 내용을 다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