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아닌 팁

군대복무기간 계산기 제대일 계산해보기

-_-_-_-_-_-_- 2016. 12. 20. 12:21
반응형


군대복무기간 계산기 활용하기


얼마 전에 아는 동생이 입대를 했다. 이 추운 날씨에 군대로 들어간다는 것은 곧 '고생'을 의미하기도 한다. 나도 11월 군번이라 훈련받을 때 엄청나게 추웠는데 12월 군번은 오죽하랴.



그래도 요즘은 군복무 기간이 줄어들어서 그나마 나은 편인 것 겉다. 군인들은 항상 자신이 언제 제대를 할지 계산해보곤 하는데, 오늘은 그런 계산을 쉽게 도와주는 군대복무기간 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보자.




군대복무기간 계산기 기능은 병무청과 연계되어서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하고 있어서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하지만 계산 결과가 복무기간 변경 등으로 인해 잘못될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정보는 병무청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낫다고 한다. 그래도 알아서 딱딱 계산해주는 것은 이 방법이 더 편하다.




먼저 입대일을 설정해야 한다. 나는 위에 말했던 친한 동생의 입대일을 입력해보았다. 왼쪽에 보이는 달력에서 입대일을 선택해도 되고, 오른쪽에 자신이 직접 입대일자를 입력해도 된다. 입력할 때는 YYYYMMDD 형식으로 입력해야 한다.





그 다음은 군별을 선택하자. 군별에 따라서 군대복무기간 계산기 결과도 달라진다. 군별마다 군복무 기간이 다르므로 당연한 소리이긴 하다. 



예를 들어 육군/의경의 경우 21개월, 해양의무경찰과 의무소방은 23개월을 복무한다. 자신의 군별에 맞게 잘 선택해서 엉뚱한 결과를 얻지 않도록 하자.





입대일자와 군별을 알맞게 선택했다면 이제 오른쪽에 보이는 '계산' 버튼을 눌러서 자신, 또는 타인의 군 복무 기간을 확인해보면 된다.





2016년 12월 12일에 육군으로 입대한 사람의 경우, 전역일은 2018년 9월 11일이 되겠다. 나는 11월 초에 입대하고도 저 날짜보다 늦게 제대했는데, 확실히 군 복무 기간이 줄긴 줄었나보다 싶다. 이렇게 계산해보니 체감이 확 오는 것 같다.


오늘은 간편하게 쓸 수 있는 군대복무기간 계산기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다. 대한민국 모든 육군장병이 무사히 입대 및 제대하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