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아닌 팁

목에 담걸렸을때 잘 푸는 방법

-_-_-_-_-_-_- 2016. 12. 8. 14:21
반응형


목에 담걸렸을때 해결하기


어느덧 2016년의 끝을 향해 가고 있고 그만큼 날씨가 추워져서 다들 두꺼운 옷을 입고 다니고 있다. 날씨가 추우면 몸이 움츠러들고 그에 따른 부작용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추우면 특히 어깨와 목을 잔뜩 움츠리기 때문에 그 부분의 근육에 담이 걸리기가 쉽다. 오늘은 목에 담걸렸을때 잘 풀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목에 담걸렸을때 가장 불편한 점은, 목을 제대로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이다. 움직임과 동시에 강력한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담에 걸린 사람을 알아보는 것도 어려운 일은 아니다. 대부분 고개를 제대로 돌리지 못해서 상체나 몸 전체를 돌리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근육통에다 신경통까지 합쳐져서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가 대부분이다.





담이 걸리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흔한 케이스는 잠을 잘못된 자세로 잔 경우이다. 그리고 요즘처럼 추운 겨울날에 추위로 인해 몸이 움츠러들다보면 목과 어깨가 경직되는데 이 때 담이 생길 확률이 올라간다. 그 외에도 평소에 구부정한 자세라던가 근육이 갑자기 긴장하게 된 일이 있다면 담에 걸릴 수 있다.

목에 담걸렸을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대부분은 아마 파스 등을 목에 붙이고 낫기만을 기다리거나, 혹은 침을 맞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좋은 해결법은 바로 스트레칭이다. 



우손 목을 움직였을 때 어느 쪽이 아픈지를 파악해야 한다. 대개의 경우 목 전체가 아프기보다는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치우쳐서 통증이 나타난다. 아픈 쪽의 팔을 뭄 뒤쪽으로 천천히 올려주고, 한계치에서 약 20~30초 정도를 유지한다. 그 후 팔을 다시 천천히 내리는데 이 동작을 2~3회 정도 반복한다.




다른 스트레칭 방법을 보면, 역시나 아픈쪽 팔을 등 뒤로 움직여서 손바닥으로 허리 가운데를 살짝 받치는 느낌으로 댄 다음, 팔꿈치를 뒤쪽으로 당긴다는 느낌으로 당긴다. 이 역시 20~30초 정도 유지하고 2~3세트를 반복해준다.

마지막으로 팔을 어꺠높이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팔꿈치 이하를 살짝 들어올려 ㄴ자 비슷하게 만든 다음 역시 뒤로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스트레칭을 해준다. 한번에 20~30초 유지하고 역시 2~3세트 반복한다. 





담이 생기고 나서 치료하는 것보다 애초에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대부분은 잠잘 때 베개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혹시 너무 높은 베개를 베는 것은 아닌지, 또 너무 낮아서 불편한 것은 아닌지 파악해야 한다. 요즘은 기능성 베개도 많이 나와서 이런 것들을 적극 이용하면 담에 거의 걸리지 않을 수 있다.


오늘은 목에 담걸렸을때 잘 풀 수 있는 스트레칭을 알아보았다. 파스에만 의존하지 말고 스트레칭을 적극적으로 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