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아닌 팁

엑셀 셀 병합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안내

-_-_-_-_-_-_- 2016. 9. 23. 17:15
반응형


엑셀 셀 병합 단축키 설정법 소개


각종 문서 작성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단축키를 사용하게 된다. 단축키가 없다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오가면서 작업을 해야 하고 이러면 효율도 떨어지고 실수가 생길 가능성도 높아진다.



그런데 몇몇 유용한 기능들은 단축키가 따로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따로 지정을 해주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 엑셀에서 아주 유용하게 쓰이는 엑셀 셀 병합 단축키 설정 방법을 알아보자.






엑셀 셀 병합은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기능으로 알려져 있다. 이 기능은 선택한 셀들을 하나로 합친 다음 내용을 가운데로 정렬하는 기능이다. 즉 셀 병합과 가운데 정렬의 두 가지 기능을 버튼 하나에 담은 것이다. 엑셀로 표를 작성할 때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기능으로 상당히 깔끔하고 잘 정돈된 표를 만들게 도와준다.






하지만 위의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엑셀 셀 병합 단축키 따로 지정된 것이 없다. 보통은 해당 기능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단축키를 안내해주는데, 이 기능은 단축키가 따로 없기 떄문에 일일이 마우스로 클릭을 해줘야 한다.



한 두번만 작업하면 되는 상황이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방대한 양의 표를 만들거나 하는 경우에는 일일이 클릭하는 것도 매우 번거롭다. 그렇다면 이 기능의 단축키 설정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우선 엑셀창 왼쪽 상단을 자세히 보면 아래 방향 화살표 같이 생긴 메뉴가 있다. 매우 작아서 평소에는 아마 유심히 볼 겨를이 없었을 것이다. 이걸 클릭하면 메뉴가 뜨는데, 이 중에서 '기타 명령' 메뉴로 들어가보자.







여기서 각종 '명령'에 대한 것을 단축키에 지정할 수가 있다. 단축키는 사실 정해져 있고 거기에 해당하는 기능을 집어넣는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단축키는 Alt + 1/2/3/4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왼쪽 목록에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기능을 찾은 다음, 가운데 보이는 '추가' 버튼을 눌러주자. 그러면 오른쪽 목록으로 해당 기능이 복사가 되는데, 여기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이용해 위치를 지정해주면 된다. 위치를 지정해주는 이유는 이 순서대로 Alt + 1/2/3/4이기 때문에 자신이 가장 사용하기 편한 엑셀 셀 병합 단축키 지정을 위해서 사용하면 좋다.






Alt+2로 병합 후 가운데 맞춤 기능을 지정한 모습이다. 이런 식으로 자신이 필요한 기능이지만 단축키가 따로 없는 것들을 모아서 손쉽게 지정을 해줄 수가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셀 병합 단축키 지정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았다. 필요한 기능만 딱딱 지정해서 사용하면 훨씬 효율적은 문서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