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아닌 팁

엑셀 표준편차함수 이용해서 표준편차 구하기

-_-_-_-_-_-_- 2017. 3. 1. 12:58
반응형


엑셀 표준편차함수 직접 계산하지 않고 구하기


학창시절 수학 시간만 되면 항상 괴로운 부분이 있었다. 바로 통계 부분이었는데, 평균은 쉽지만 분산과 표준편차는 도대체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고, 구하는 방법도 어렵게만 느껴졌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요즘은 왠만한 것은 계산기나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어서 수월한 편이다. 오늘은 일일이 계산하지 않고도 엑셀 표준편차함수 이용하여 쉽게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표준편차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기반이 되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위의 표를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는데, 이를 바탕으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해보도록 하자.




표준편차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평균부터 구해보았다. Average 함수를 이용하여 아주 쉽게 구할 수 있다. 이 함수에 대해서는 다음에 따로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가와 나 두 개의 데이터 모두 평균은 같지만 각각의 데이터에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평균만 봐서 이 데이터의 차이를 구분해낼 수는 없게 된다. 분산과 표준편차는 이런 이유 때문에 필요한데, 표준편차는 데이터들이 평균값에 얼마나 모여있는지 그 정도를 나타낸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이제 엑셀 표준편차함수 이용해서 표준편차를 구해보자.




엑셀 표준편차함수 수식은 STDEV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함수 이용하듯이 =기호와 STDEV를 입력하고 표준편차를 구할 데이터들을 선택해준다. 이 함수를 쓰면 굳이 분산까지 구하지 않아도 바로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함수를 이용해서 각각의 표준편차를 구해보았다. 가와 나의 평균은 45로 똑같지만, 표준편차를 비교해보면 가의 데이터가 나의 데이터의 절반인 것을 알 수 있다. 학창시절에는 분산과 표준편차가 정말 쓸모없는 것처럼 생각했지만 요즘은 새삼 이런 차이를 느낀다.


오늘은 간단하게 구할 수 있는 엑셀 표준편차함수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평균과 분산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해볼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