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아닌 팁

엑셀 문자표 위치 확인 및 단축키 활용법

-_-_-_-_-_-_- 2017. 3. 3. 19:15
반응형


엑셀 문자표 불러오는 방법과 단축키 안내


특수문자는 말 그대로 '특수'하게 쓰이는 문자이지만 우리 생활에서도 은근 자주 쓰인다. 당장 우리가 매일같이 쓰는 단위들, 예를 들어 cm나 kg등도 특수문자로 분류되곤 한다.



엑셀에서도 이런 문자들을 사용할 기회가 잦은 편인데, 엑셀 문자표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헤매는 경우를 종종 보고 또 겪어보았다. 과연 어디에 숨어있는지, 또 단축키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맨 먼저 엑셀에서 문자표를 불러오는 가장 정직한(?) 방법부터 알아보자. 한글에서 문자표를 불러오는 것을 기억하고 같은 방법으로 시도했다가는 영 다른 기능만이 실행되기 때문에 우선 위치부터 확인하자. '삽입' 탭에서 가장 오른쪽에 보면 오메가 기호가 있는 '기호' 탭이 있는데 이걸 클릭해서 문자표를 불러올 수 있다.




엑셀 문자표 자체는 우리가 한글 프로그램에서 보던 것과 매우 유사하고 또 사용하는 방식도 거의 같다고 보면 된다. 입력하려고 하는 문자를 더블클릭하면 선택된 셀에 자동으로 입력이 되는 방식이다.



또한 문자 하나를 입력할 때마다 창을 불러와야 하는 것이 아니고 한꺼번에 여러 가지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기호 탭 옆에는 특수문자라고 하는 탭이 따로 있는데, 사실 엑셀 문자표 기능에서는 그다지 필요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기호 탭에서 왠만한 문자들은 모두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다른 방식으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한글 자음과 '한자'키를 조합하는 방법이 있다. 이건 엑셀에서 문자표가 어디있는지, 또 단축키가 무엇인지 몰라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위에서 우리가 살펴본 문자표를 불러오는 단축키는 알트(Alt)키를 누르고 영어 N과 U를 순서대로 눌러주면 된다. 엑셀 단축키는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조금은 복잡한 수준인 것 같다.


오늘은 알아두면 편리한 엑셀 문자표 불러오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더 나은 엑셀 문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