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아닌 팁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포토샵 없이 하기

-_-_-_-_-_-_- 2017. 5. 7. 16:08
반응형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다른 프로그램 없을때 하는법


요즘 대부분의 사이트나 기타 온라인 서비스에 사진이나 그림을 올릴 일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사이트들은 업로드 할 수 있는 사진의 용량을 제한하기도 한다.



제한하는 용량이 크면 상관없지만 작으면 문제가 되는데 그런 경우에는 사진의 용량을 줄여서 다시 올려야 한다. 딱히 다른 프로그램이 없을 때,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인 그림판만 이용해서 할 수 있다. 오늘은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하는법을 알아보자.




용량을 줄일 샘플 사진을 준비했다. 엄밀한 의미로 사진은 아니지만... 용량을 확인해보니 1MB가 조금 넘는 크기다. 파일 형식은 png이다. 이 사진의 용량을 지금부터 줄여보도록 하자.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은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다. 그림판에서 사진을 불러온 다음, 상단에 보이는 홈 탭의 메뉴 중에서 '크기 조정' 버튼을 누른다.



설명을 보니 그림 또는 선택 영역의 크기를 조정하고 기울인다고 한다. 용량과는 크게 상관없어 보이지만 이 메뉴에서 조정을 통해 용량을 축소할 수 있다.




팝업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서 백분율 대신 '픽셀'을 선택한 다음 가로 및 세로 크기를 수정해주면 된다. 가로 세로 비율 유지에 체크가 되어있기 때문에 가로 크기만 바꿔도 세로 크기는 알아서 자동으로 조정된다. 현재 850인 것을 550으로 바꾸어보았다.




이제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막바지 단계이다. 수정한 사진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는데, 이 때 형식을 JPEG로 바꾸어서 저장을 해준다. 이 형식이 가장 용량을 덜 잡아먹으면서도 화질 변화는 크게 없기 때문이다.




수정 전 파일과 수정 후 파일의 용량 크기를 비교해보았다. 수정 전에는 약 1MB였던 것이 수정하고 난 후에는 약 80KB로 획기적으로 용량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연휴의 마지막 날도 잘 마무리하길 바란다.



반응형